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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시, 읍면동 중심 생활민원책임제 실시

시민 중심 행정서비스 체계 개편. 읍면동 생활민원책임관 지정

 

미디어아워 이호민 기자 | 사천시의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에 대한 민원 처리가 빨라진다.


31일 사천시에 따르면 6월 1일부터 관내 주요 현안 및 민원 현장 중심 신속대응 체계 구축을 위한 ‘읍면동 중심 생활민원책임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는 대민 최접점 기관인 각 읍면동에서 처리할 수 있는 민원의 한정성, 읍면동과 부서 간 소통의 어려움, 민원처리에 대한 피드백 부족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추진된 것.


시는 관내 14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읍면동 생활민원책임관’을 지정, 읍면동 중심의 신속 민원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생활민원책임관은 부읍(면)장, 총무팀장이 맡게 된다.


또한, 내부 행정시스템에 ‘생활민원책임제’ 게시판을 신설해 민원 접수에서부터 처리 대장 관리, 결과 통보까지 민원처리 전 과정을 읍면동과 부서가 공유함으로써 민원처리 속도를 높인다.


특히, 읍면동 중심 생활민원은 업무처리기한 14일을 기준으로 단기와 장기 처리대상으로 구분해 주민들의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단기처리대상은 민원 발생 현장에 ‘민원알리미 스티커’를 부착한다. 이를 통해 중복 민원 접수를 방지하고 처리 과정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여 담당부서의 신속한 해결을 유도한다.


그리고, 장기처리대상은 소관부서에서 민원처리계획을 시장에게 보고 후 민원처리상황을 등록, 체계적·종합적으로 관리한다.


한편, 시는 접수 민원에 대한 책임 있는 해결과 결과 회신을 위해 세부평가표를 마련해 우수 부서와 읍면동에 대한 평가을 시행함으로써 실질적인 실행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읍면동의 권한과 책임을 확대하고, 적극적인 현장 행정을 실천해 나가면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민 중심 행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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