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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분산된 자살 예방 상담 전화 '109'로 통합

- 코로나이후 자살률 증가 우려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 문자로 대화하는 SNS 상담은 올해 하반기부터

 

 

보건복지부는 자살 예방 상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1월 1일부터 기억하기 쉬운 3자리 자살 예방 상담전화〔109〕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109〕는 119와 같이 자살이 ‘구조가 필요한 긴급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주며 ‘ 1 한 명의 생명도, 0 자살 zero, 9 구하자’ 라는 의미를 갖는다.

 

기존의 자살 예방 상담번호〔1393〕은 자살 예방을 위해 연간 10만 건이 넘는 전문적인 전화 상담을 수행해왔으나, 인지도가 낮고, 상담사 부족 등으로 인해 정신 건강 상담전화(1577-0199), 청소년 상담전화(1388) 등을 함께 안내해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사회 환경 변화로 자살률 증가가 우려됨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109〕운영으로 상담 수요가 늘어날 것을 대비하여 현재 80명인 상담사를 100명으로 증원한다. 하반기부터 통화보다 텍스트 대화를 선호하는 청소년‧청년을 위한 문자, 메신저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담도 제공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이형훈 정신건강정책관은 “언제든지 상담과 도움의 손길을 건네는 자살예방 상담전화 〔109〕가 되도록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미디어아워 김민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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