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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CJ대한통운, 패키징 신기술로 "파손 위험도 잡는다"

- ‘패키징혁신센터’, 낙하·하중·진동·온도별 택배 상자 안정화 연구 매진
- 의류 특화 패키징 설비·원터치 송장 등 신기술 잇단 상용화
- 물류비용 절감에 소비자 편의 증진까지…IT 신규 고객사 확보 기대감도

 

CJ대한통운이 첨단 패키징 기술을 통해 물류업계에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회사 내 '패키징혁신센터(PIC)'는 차세대 신기술을 상용화하며, 최근에는 택배 상자 내 제품 파손 우려를 차단하는 등 물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패키징혁신센터에서 개발한 의류 특화 폴리백 패키징 설비 '앱스(APPS)어패럴 자동 포장 시스템'과 '원터치 박스&송장'을 고객사 물류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앱스는 의류를 자동으로 포장하며,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과 '이지컷(easy-cut)' 기술로 분리 배출의 불편함을 줄인다. 원터치 박스&송장은 테이프 없이 상자 포장을 가능하게 하며, '2024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즈'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패키징혁신센터는 화성 동탄 물류단지에 위치한 연구조직으로, 다양한 패키징 안전성 및 환경 시험을 수행한다. 택배상자 파손 가능성을 줄이는 R&D에 집중하고 있으며, 박스 압축 시험기와 낙하 충격 테스트를 통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CJ대한통운은 테스트로 입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품고정형 패키징'을 상용화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고객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파손 위험 및 비용 절감과 구매 만족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과 반도체 제조사들로부터 패키징 의뢰를 받으며 첨단 산업군으로 고객사 저변을 확장하고 있다.

 

김찬우 패키징 기술팀장은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와 페인 포인트 해결 의지가 중요하다"며, "다양한 고객 접점을 통해 얻은 데이터로 최적화된 패키징 컨설팅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글로벌 물류기업들도 차세대 패키징 시장에 주목하고 있으며, DHL은 이 시장이 2032년까지 79.9% 확대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지속가능경영 트렌드와 포장 효율화를 통한 원가 절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아워 김민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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