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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G마켓, 10년간 스마일배송으로 7,400만개 택배상자 절약

-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익일 합배송 서비스로 시작
- 인기 상품은 화장지, 유산균, 생수, 세탁세제, 즉석밥 순으로

 

G마켓은 이 합배송 서비스를 통해 10년 동안 7,400만개 이상의 택배상자를 절약했다.

 

이는 나무 1만6,600그루를 보호한 것과 동일한 효과이다. 일반 택배상자 크기(34x25x21)로 계산해 절약한 상자를 모두 펼치면 3,091만7,000 제곱미터로, 여의도 면적의 6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무게로는 2만2,200톤에 달합니다. 택배상자를 가로로 이어 붙이면 총 2,516만 미터로, 지구 둘레 절반을 훌쩍 넘는다.

 

이는 고객의 입장에서 배송 비용을 아낀 금전적인 효과로도 볼 수 있다. 여러 차례 나누어 받지 않고 합배송으로 배송 횟수 자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개의 택배 상자에 3,000원의 배송비를 책정할 경우 10년간 약 2,220억원의 배송비를 아낀 셈이다.

 

*스마일배송은 G마켓이 2014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익일 합배송 서비스로, 올해 론칭 10주년을 맞았다.

 

*스마일배송이란 G마켓이 지난 2014년 선보인 자체 전담 배송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물리적 공간과 시간 제약 없이 판매·구매 고객을 연결하는 풀필먼트 플랫폼을 구축하여, 주문부터 입고, 재고관리, 포장, 배송까지 온라인 판매에서 발생하는 모든 주문 처리과정을 직접 진행한다.

 

 

저녁 8시 이전 주문 시 다음날 받아 볼 수 있는 빠른 배송과 무료배송 등의 혜택을 제공해 G마켓의 핵심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다. 고객 주문에 따라 상자 하나에 장바구니 속 상품을 모두 모아 발송하는 ‘합배송’이 특징이다.

 

스마일배송의 서비스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3년 기준으로, 5년 전인 2018년 대비 서비스 이용자 수는 2.5배(156%), 거래액은 4.5배 가까이(340%) 증가했다. 결제건수도 4배 넘게(316%) 늘고, 고객 1인당 평균 구매객단가 역시 66% 증가했다. 인기 상품은 식품과 생필품 등 장보기 상품군이 차지했다.

 

2018년부터 스마일배송을 통해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화장지, 유산균, 생수, 섬유유연제/세탁세제, 즉석밥으로 조사됐다. 반복구매가 많은 상품은 생수, 라면, 탄산음료, 우유, 스낵 순이다. 

 

 

G마켓 관계자는 “업계 최초로 만든 ‘익일합배송’ 서비스가 환경보호, 비용절감 등의 다양한 효과를 낳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마일배송 서비스를 향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아워 김민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