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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최대 32% 저렴한 "배달종사자용 공제보험 출시"

- 보험사 대비 평균 16~32% 저렴
- 배달 종사자 보험료 부담 경감

 

 

25일, 배달종사자용 공제보험상품이 등장했다. 이는 배달종사자의 유상운송용 보험료 인하 및 가입률 제고를 위한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의 결과이다.

 

조합은 배달종사자의 업무 환경에 특화된 시간제 공제상품과 연/월 단위 공제상품을 시중 대비 16%~32% 저렴으로 제공할 예정입이다.

 

시간제 공제상품이란 배달종사자가 실제로 배달을 수행하는 시간만 측정해 보험료 과금이 이뤄지는 상품으로, 현재 시간당 보험료가 평균 853원 수준인 배달 플랫폼 A사가 공제상품을 이용하면 시간당 714원로 약 16.2% 가량 줄일 수 있다.

 

조합은 배달의민족의 물류 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을 비롯해 쿠팡이츠, 바로고, 부릉 등 8개 배달 사업자가 함께 세운 비영리법인이다. 배달 종사자의 보험료를 낮추고, 보험 가입률을 높이기 위해 활동한다.

 

또한, 정부와 조합은 보험 가입 문턱을 낮추고 현재 약 40%에 머물러 있는 유상운송용 보험 가입률을 5년 내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 있다.

 

국토부와 조합은 향후 보험료를 매달 내되, 한 달간 무사고를 달성하면 보험료가 즉시 내려가는 업계 첫 월 단위 보험을 도입할 예정이다. 배달 종사자가 무사고에 따른 보험료 절감 효과를 바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해 안전 운행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조합은 무사고 시 보험료가 즉각 인하되는 월단위 보험을 업계 최초로 도입할 예정이며, 사고 발생 시 고객센터·현장출동·대물 손해사정 등의 보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그간 사고 이력·연령에 따라 보험 가입을 거절당하던 배달 종사자들도 누구나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추가적으로, 조합은 배달종사자들의 수요에 특화된 제휴 신용카드, 건강검진 지원, 안전교육 이수 및 운행기록장치 장착 시 보험료 할인 등 실질적인 혜택을 담은 다양한 제휴서비스 제공도 추진할 계획이다. 공제상품은 각 배달대행 플랫폼별 모바일 앱 및 공제조합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미디어아워 김민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