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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부산항서 국내 첫 ‘LNG 선박 벙커링·하역 동시작업’ 실증 성공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8월 8일 부산신항에서 국내 최초로 LNG 추진 컨테이너 선박에 '선박 대 선박'(STS) 방식의 LNG 벙커링 및 하역 동시작업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은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 선사, 하역사, 항만운영사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국제 해운업계는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의 운항이 급증하고 있으며, 해외 주요 항만에서는 LNG 벙커링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하역과 연료공급을 동시에 작업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동시작업 방식의 LNG 벙커링'은 항만과 선박연료공급산업의 경쟁력을 판단하는 주요 척도가 된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LNG 벙커링 동시작업 기술개발 R&D'를 추진해왔으며, 광양항과 부산항에서 여러 차례 실증을 통해 관련 기술과 안전성을 확보해왔다. 이번 실증을 통해 부산항은 국제적으로 수요가 높은 LNG 추진 컨테이너 선박의 벙커링과 하역 동시 작업이 가능함을 입증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메탄올, 암모니아 등 친환경 선박연료의 벙커링 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R&D도 추진할 계획이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항만의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역량은 향후 항만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지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내 항만의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역량 강화와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미디어아워 김민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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